본문 바로가기

보다

[미드] 핸드메이즈 테일 (The Handmaid's Tale)

반응형

핸드메이즈테일

 

출연배우 : 엘리자베스 모스, 조셉 파인즈, 이본느 스트라호브스키, 알렉시스 브레델, 매들린 브루어

 

작년 미드에 시들해졌을때쯤 흥미를 갖고 보게 된 미드가 두 개 있는데 그 중 하나가 hulu에서 편성한 핸드메이즈테일(The Handmaid's Tale)이다. 스토리가 탄탄하다고 생각했는데 원작이 있었다. 2017년 69회 에미상 최우수 작품상 수상작이며 현재 시즌 2 방영중이다.

 

시녀 이야기
국내도서
저자 : 마거릿 애트우드(Margaret Atwood) / 김선형역
출판 : 황금가지 2002.07.15

상세보기

 

줄거리

 

드라마의 배경은 전쟁과 심각한 환경오염으로 질병과 저출산률이 문제가 되어 혼란스러울 때 극우파 길리아드(Gilead)에 의해 미국은 지배당하게 된다.

이들은 성소수자를 가차없이 처단하고 특히 여성을 남성의 소유물로 전락시켜 여러 등급으로 구분하는 차별하는등 폭력적으로 억압하고 철저하게 통제하기 시작한다.

 

여성의 등급을 가임여부에 따라 나눠 불임인 여성은 폐기물 처리장인 이른바 식민지로 보내져 보호장비 없이 노동을 하다가 치료받지 못하고 죽게되고 아이를 낳을 수 있는 여성은 사이비를 연상시키는 집단 교육을 통해 길리아드 집안으로 배속되는데 이런 여성을 핸드메이즈라 부르고 이름은 배속된 집의 남성 주인의 이름을 따서 짓는다.

주인공인 준은 주인 프레드의 이름을 따 오프레드(Offred)라 불린다.

 

재닌사령관의 부인에게 자신의 아이를 주지 않으려는 재닌

 

준은 쿠테타가 일어나기 전 남편, 아이와 함께 살고 있었다. 사건이 일어나고 위험을 감지한 준의 가족은 캐나다로 몰래 이주하다가 발각되어 남편은 생사를 모르고 아이는 빼앗기고 붙잡힌 준은 핸드메이즈 집단 교육을 받고 사령관 워터포드의 집으로 가게 된다.

 

핸드메이즈는 한 달에 한번 세레모니라는 의식을 하는데 좋게 표현하면 사령관, 사령관의 부인, 핸드메이즈가 참여하는 아이를 갖는 의식이지만 직접적으로는 합법적 강간이다. 세레모니를 통해 아이를 갖게되면 아이를 낳고 다른 집으로 가서 또 아이를 낳게 된다. 이 사회에서 핸드메이즈의 인권이란 없다. 붉은 옷을 입고 하루 한 번 다른 핸드메이즈와 둘씩 짝을 지어 장을 보러 가는데 이 마저도 서로 경계하고 감시한다. 조금이라도 의심스러운 행동을 하거나 신고라도 들어가면 길거리 곳곳에 있는 검은 차에서 무장한 괴한들에게 끌려가 처형당한다.

 

워터포드 사령관과 운전기사 닉워터포드 사령관과 운전기사 닉

 

이 충격적인 이야기는 내내 정적이고 아주 느리게 흘러가기 때문에 숨막히는 긴장감이 배가된다.

오프레드는 감시를 피해 바깥 세상의 일을 알려주고 탈출을 도와줄 사람을 끊임없이 찾는다.

워터포드 부인은 사령관과 오프레드의 관계를 의심하고 질투하여 하루빨리 자신의 집에서 내보내고 싶어한다.

오프레드의 임신이 늦어지자 닉 (운전기사이자 감시자)과의 관계를 강요하여 결국 오프레드는 아버지가 사령관인지 닉인지 모를 아이를 갖게 된다.

 

워터폴드 사령관 부인사령관이 오프레드를 클럽에 데려갔다는 것을 알고 폭행한다.

 

중반부터는 준과 다른 인물들의 과거가 나오면서 현재 상황과 대비되어 몰입감은 좀 더 커져간다.

시즌 마지막에 준은 잃어버린 아이 한나와 남편 루카스의 생존을 알게 되고 친구 재닌이 낳은 아이를 납치하고 위험하게 했다는 이유로 돌로 처형(핸드메이즈들에게 둘러싸여 죽을때까지 돌로 맞는다.)될 위기에 놓이지만 거부했다는 이유로 끌려간다.

 

보면서 무서웠던 점은 같은 여자이기 때문에 공감하는 부분도 있겠지만 드라마의 암울한 분위기, 이야기의 시점이 현재와 멀지 않은 미래이고 충분히 일어날 수 있을 것 같은 일이라고 생각되어서가 아닐까.

극 중에서 워터포드 부인은 악역으로 비춰지지만 그녀 또한 희생자였다고 생각한다.

 

미술도 뛰어나다. 전체적으로 색감을 제한했고 채도를 낮춰 무겁고 암울한 세기말적인 분위기를 잘 그렸으며 핸드메이즈의 붉은 의상과 길리아드 부인들의 청록색 의상이 대비되는 것도 인상깊었다.

 

현재 시즌2가 방영중이다.

 

준은 탈출에 성공하게 될까. 아이와 남편을 되찾을 수 있을까. 닉과의 관계는 어떻게 될까.

앞으로 어떤 전개가 이루어질지 매우 궁금하다.

반응형